꿈을 키우는 학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목적
- 가. 배움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기존의 교과서 중심의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다양한 주제로 생활과 연결된 교육과정 재편성
- 나. 서로 배려하며 함께 배우고 꿈을 키우는 학교 교육목표에 맞춰 학년별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교과가 참여하는 통합적인 프로젝트 진행
추진계획
- 가. 학교 비전과 학년 교육목표 세우기
- 1) 시기 : 2월말 3일간의 전교직원 집중 연수 (2025.02.19.~2025.02.21.)
- 2) 모둠활동을 통한 교사상, 학생상, 학교상 찾기
- 3) 전체 교사가 공유하는 학교 비전 정립하기
- 4) 핵심역량과 중심 사업 공유하기
- 5) 학년 교육목표 세우기
- 나. 학년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구성하기
- 1) 학년 교과 담당 교사들의 학년 주제 중심 프로젝트 구성하기
- 2) 학년 주제에 자기 교과 연결시키기
- 3) 각 교과 간 활동 연계하기
- 다. 학년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중간 점검과 발표회 진행
- 1) 학기 중간 학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점검 협의회
- 2) 학기 말 학년 프로젝트 사례 발표와 평가회 진행
- 3) 동아리 한마당 축제에 학년 프로젝트 연계 진행
- 라. 통합 교육과정 편성
- 1) 학년 내 교과 단원 나열하기
- 2) 공통된 단원이나 연관된 단원 찾기
- 3) 연관된 단원 통합 교육과정 만들기
- 마. 각 교과별 교육과정 재편성에 맞춘 평가계획 재구성
- 1) 실제 수업과정을 평가하는 방법 모색하기
- 2) 오지 선다형 문제 비율 줄이기
- 3) 서술형 문제 비율 높이기
1학년 주제 통합 프로젝트
- 핵심역량
- 기초학습능력,자기주도적 학습력,정보활용능력,문제해결력,비판적사고능력,창의성,생태ㆍ인문학적 감수성,소통능력,시민의식
- 꿈을 찾는 나
통합 프로젝트 주제 | 수업 내용 | 수업시기 |
---|---|---|
기초ㆍ자기 건강한 우리 |
공통경청수업, 학급규칙 정하기 | 연중 |
국어학급규칙, 생활의 약속 정하기 | 3월 | |
영어How to be healthy | 3월 | |
과학세포와 나 | 3월 | |
수학·국어내 마음의 그래프 | 9월 | |
수학·국어내 마음 엽서·時 | 3월 | |
체육각화중 스·타·트!! | 연중 | |
보건건강행동 실천프로젝트! | 3,4월 | |
비판ㆍ시민 민주시민 |
공통0416기억공간 | 4월 |
공통5.18 대행진 | 5월 | |
영어민주주의 관련 영화보고 소감문 쓰기 | 5월 | |
수학통계적 오류 피해가기 | 6,7월 | |
과학Force Vs Power | 10월 | |
진로체험5·18바로알기 | 5월 | |
생인ㆍ문제ㆍ소통 기후행동 |
공통어스아워, 헌옷되살림 | 연중 |
미술·과학야생화 관찰표현 | ||
미술·과학우리주변의 식물알기 | ||
영어Save the Earth | ||
보건내몸과 지구를 위한 실천 | ||
국어지구의 시간 | ||
자기ㆍ창의ㆍ정보 도전과 성장 |
공통아침독서 | 연중 |
공통나의 꿈 발표회 | 7월 | |
영어MY Futhur Dream | 12월 | |
과학과학기술과 나의 생활 | 12월 | |
음악1인 1악기 - 오카리나 연주 | 12월 | |
보건性·長·通 | 연중 |
2학년 주제 통합 프로젝트
- 핵심역량
- 기초학습능력,자기주도적 학습력,정보활용능력,문제해결력,비판적사고능력,창의성,생태ㆍ인문학적 감수성,소통능력,시민의식
-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통합 프로젝트 주제 | 수업 내용 | 수업시기 |
---|---|---|
기초ㆍ자기 건강한 우리 |
공통건강한 식습관 형성 | 연중 |
공통2학년 관계보듬기 | 1학기말 | |
공통각화중 스!타!트!(스포츠 활동을 통한 타인배려트레이닝) | 연중 | |
공통우리가 키운 채소로 요리 해 먹기 | 1학기말 | |
도덕감사ㅇㅇ 쓰기 | 연중 | |
체육(건강) 체력은 나의 재산 | 연중 | |
상담고민 투표, 고민 자랑대회 | 연중 | |
비판ㆍ시민 민주시민 |
공통0416, 5.18행사 | 연중 |
도덕관계형성 및 우리들의 약속 만들기 | 4,5월 | |
체육수업시간 존중어 사용 | 연중 | |
체육스포츠 맨 십 함양 | 연중 | |
역사시민혁명과 5.18광주민주항쟁에 대해 알아보기 | 5월 | |
융합4.3과 5.18연계 교육활동 | 4,5월 | |
생인ㆍ문제ㆍ소통 기후행동 |
공통분리수거, 자원 순환(NO! 쓰레기) | 연중 |
공통어스아워, 옷되살림, 줍깅 | 연중 | |
한문본인 이름(한자) 자원으로 쓰기 | 연중 | |
미술환경 설치 미술 | 9월 | |
과학지구 사랑 실천 영상 제작 | 7월 | |
과학기후정의 캠페인 | 9월 | |
과학생태전환 도서 독후뢀동 | 연중 | |
자기ㆍ창의ㆍ정보 도전과 성장 |
공통P.B.C(Play in Busking Challenge) | 연중 |
도덕버킷리스트 만들기 | 4월 | |
역사나의역사 그래프 그리기 | 12월 | |
과학식물 키우기 관찰 기록하기 | 연중 | |
수학나의 성장 그래프 그리기 | 12월 | |
한문진로와 관련된 좌우명이나 성어쓰기 | 연중 | |
체육넷볼 대회 | 6,7월 |
3학년 주제 통합 프로젝트
- 핵심역량
- 기초학습능력,자기주도적 학습력,정보활용능력,문제해결력,비판적사고능력,창의성,생태ㆍ인문학적 감수성,소통능력,시민의식
- 우리가 만드는 세상
통합 프로젝트 주제 | 수업 내용 | 수업시기 |
---|---|---|
기초ㆍ자기 건강한 우리 |
공통올 ‘탁구’나, 축제로구나! | 12월 |
공통각화중 스포츠를 통한 타인배려 트레이닝 | 연중 | |
공통블링볼링~ | 7,12월 | |
공통롤링페이퍼 | 1월 | |
국어사람 책 읽고 쓰기 | 5,6월 | |
비판ㆍ시민 민주시민 |
공통토론한마당 | 1학기 |
공통학기초 관계형성과 우리들의 약속 만들기 | 3월 | |
공통오월 대행진 | 5월 | |
공통영화관람 | 12월 | |
국어비경쟁도서토론 | 10,11월 | |
특수장애공감주간운영 | 4,11월 | |
생인ㆍ문제ㆍ소통 기후행동 |
공통어스아워 | 3월 |
공통옷되살림 | 4월 | |
수학이달의 환경이야기 | 연중 | |
도덕나의 자연관 책갈피 만들기 | 4월 | |
기·가건강과 환경을 위한 식생활 | 5월 | |
자기ㆍ창의ㆍ정보 도전과 성장 |
공통5분독서-한학기 1권 읽기 | 연중 |
공통진로진학 프로세스 | 연중 | |
음악1인1악기 칼림바 연주하기 | 연중 | |
체육줄넘기 챌린지 | 1학기 | |
체육치어~ㄹ 업! | 2학기 | |
국어나의 도전과 성장 이야기 | 7,1월 | |
영어주제프로젝트 경험쓰기 | 11월 |
기대 효과
- 가. 교과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행사활동의 유기적인 결합을 바탕으로 한 프로젝트 수업 및 통합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표현력, 비판적, 분석적, 통합적,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며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 논리적, 비판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향상
- 나. 미래핵심역량으로서의 간학문적 능력, 소통과 참여 능력, 문제해결 능력, 통합성, 협력적 인간관계 육성
- 다. 학교교육과정 안에서 특성화된 주제별 교과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꿈을 키워가는 학생 육성
- 라. 교사들의 자발성과 동료성에 기반한 교과별 협의회, 전체 교사 협의회가 활성화되어 참여와 협력의 학교 문화 형성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