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중심수업을 위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
목적
- 가. 교육과정, 수업, 교육 연구를 위한 학교내 전문적 학습공동체 형성을 통해 교사의 성장 지원을 위한 체제를 구축한다.
- 나. 수업 공유와 나눔을 통한 집단지성의 협력체를 구축하여 배움중심,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확산한다.
- 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공동 연구, 공동 실천을 통해 집단 성장을 도모한다.
추진계획
가. 교직원 연구 동아리 운영
- 1) 목적
- 학교 교육 목표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과 배움의 위계성과 계속성 연구·실천
- 수업 공동 디자인과 실천, 학년·학급 공동 운영으로 동료성 및 전문성 형성
- 혁신학교, 혁신교육 관련 연수나 독서토론 등을 통해 계속적인 혁신 의지 다짐
- 2) 추진 계획
연번 | 이름 | 구성원 | 활동 내용 |
---|---|---|---|
1 | 수타트-업 (공동수업디자인) |
교사 12명 및 수시모집 |
-월 1회 모임 -수업나눔과 공동 수업디자인 -다양한 수업 방법, 도구 개발 및 공유 -수타트업 일지 발행하여 연구 자료 공유 |
2 | 각성 (각화공동체 1인1독서) |
교직원 13명 및 수시모집 | -월 1회 모임 -올해 주제에 따라 1인1권의 책 읽고, 대화 -패들렛을 활용한 공유 -책수다, 낭독 활동 |
3 | 올인! up! (1학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
1학년 담임교사 및 교과교사 | -1학년 교육과정 진행, 공동학급 운영 등 -학년 프로젝트 점검 및 실행 -독서 토론, 교육철학 세우기(수업혁신, 학교 문화혁신 등) |
4 | 함성!(함께 성장!) (2학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
2학년 담임교사 및 교과교사 | -2학년 교육과정 진행, 공동학급 운영 등 -학년 프로젝트 점검 및 실행 -독서 토론, 교육철학 세우기(수업혁신, 학생이해 등) |
5 | 뚜벅뚜벅 (3학년 수업나눔 동아리) |
3학년 담임교사 및 교과교사 | -3학년 공동학급운영 -학년 프로젝트 점검 및 실행 -독서 토론, 교육철학 세우기 (수업혁신, 진로진학 등) |
6 | 나·너·우리 | 교육 공무직원 | -인·적성 향상 프로그램 계발(체험 중심의 학생 대안교실 프로그램 연구·지원) -작품 전시 및 체험마당 운영 |
- 3) 수타트업 각성 동아리 명단
수타트업 | 각성 | |||||||
---|---|---|---|---|---|---|---|---|
연번 | 이름 | 연번 | 이름 | 연번 | 이름 | 연번 | 이름 | |
1 | 장ㅇ | 8 | 오ㅇ순 | 1 | 손ㅇ일 | 8 | 임ㅇ숙 | |
2 | 송ㅇ기 | 9 | 정ㅇ연 | 2 | 장ㅇ미 | 9 | 김ㅇ늘 | |
3 | 장ㅇ미 | 10 | 정ㅇ오 | 3 | 정ㅇ연 | 10 | 심ㅇ윤 | |
4 | 김ㅇ자 | 11 | 이ㅇ정 | 4 | 이ㅇ진 | 11 | 이ㅇ민 | |
5 | 김ㅇ경 | 12 | 윤ㅇ영 | 5 | 박ㅇ근 | 12 | 송ㅇ기 | |
6 | 박ㅇ근 | 6 | 김ㅇ경 | 13 | 장ㅇ | |||
7 | 손ㅇ일 | 7 | 오ㅇ순 | 14 | ||||
총원 | 12명 | 13명 |
- 4) 학년 수업나눔 동아리 명단
1학년 | 2학년 | 3학년 | ||||||
---|---|---|---|---|---|---|---|---|
연번 | 담임여부 | 이름 | 담임여부 | 이름 | 담임여부 | 이름 | ||
1 | 1학년 1반 | 정ㅇ연 | 2학년 1반 | 유ㅇ용 | 3학년 1반 | 윤ㅇ화 | ||
2 | 1학년 2반 | 채ㅇ경 | 2학년 2반 | 윤ㅇ영 | 3학년 2반 | 이ㅇ정 | ||
3 | 1학년 3반 | 김ㅇ현 | 2학년 3반 | 최ㅇ숙 | 3학년 3반 | 장ㅇ | ||
4 | 1학년 4반 | 나ㅇ숙 | 2학년 4반 | 손ㅇ일 | 3학년 4반 | 임ㅇ홍 | ||
5 | 비담임 | 김ㅇ경 | 비담임 | 송ㅇ기 | 비담임 | 정ㅇ오 | ||
6 | 비담임 | 최ㅇ연 | 비담임 | 강ㅇ연 | 비담임 | 나ㅇ정 | ||
7 | 비담임 | 박ㅇ근 | 비담임 | 윤ㅇ향 | 비담임 | 김ㅇ늘 | ||
8 | 비담임 | 주ㅇ희 | 비담임 | 박ㅇ환 | 비담임 | 김ㅇ영 | ||
9 | 비담임 | 김ㅇ자 | 비담임 | 오ㅇ순 | 비담임 | 장ㅇ미 | ||
총원 | 9명 | 9명 | 9명 |
나. 수업 공유 문화 조성
- 1) 목적
- 동료의 실천을 통해 스스로 배우고 성장해 가는 반성적·실천가로서의 교사 역할 정립
- 공동체성이 바탕이 된 교사 간 협력적 관계 형성
- 학생의 배움과 성장이 발현될 수 있는 수업 문화 형성
- 2) 추진 계획
- 수업 나눔과 수업연구회를 통한 임상적 수업 배움의 공간 마련
- 전체 나눔 수업과 수업 연구회, 컨설팅
- 수업 나눔의 의의와 방법을 배우는 공동 연수
- 수업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배움의 맥락을 잡는 힘 기름
- 수업 중 일어나는 학생들의 반응과 변화, 교사 학생 간 상호작용에 주안점을 두어 관찰하여 격려하는 긍정적 문화 형성
- 학년 나눔 수업 및 수업연구회
- 학년부장의 주도하에 수업 참관 결과 공유
- 동 학년 교사의 실천을 통해 협동과 배움의 문화 형성
- 배움의 관계와 소외를 확인하여 학생 생활교육 및 돌봄 방안을 공동 모색
- 3) 수업 나눔 일정
- 전체 수업 나눔
연번 | 일시 | 과목 | 교사 | 학급 | 장소 |
---|---|---|---|---|---|
1 | 4월 16일 | 영어 | 장ㅇ | 3-3 | 교실 |
- 학년 수업 나눔
연번 | 일시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
학급 | 교사 | 학급 | 교사 | 학급 | 교사 | ||
1 | 6월 18일 | 학기 중 선정 | 채ㅇ경 | 2-1 | 유ㅇ용 | 도움반 | 김ㅇ늘 |
9월 10일 | 학기 중 선정 | 김ㅇ경 | 학기 중 선정 | 강ㅇ연 | 학기 중 선정 | 정ㅇ오 | |
2 | 10월 15일 | 1-4 | 정ㅇ연 | 2-4 | 손ㅇ일 | 학기 중 선정 | 장ㅇ미 |
- 수업 연수
연번 | 일시 | 주제 | 대상 |
---|---|---|---|
1 | 5월21일 | 학교문화와 혁신교육 | 전교직원 |
2 | 11월26일 | 전문적학습공동체 수업나눔문화 | 전교직원 |
- 4) 학부모 수업공개 계획
- 목적 : 학부모에게 연 4회 이상 수업을 공개함으로써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알 권리를 보장해 주고,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켜 학생·학부모·교사의 학교교육 만족도 향상하고자 함
- 학부모 수업 공개일
학기 | 일시 | 참관 대상 | 비고 |
---|---|---|---|
1 | 4월 16일 | 학부모, 동료교사, 교장, 교감 | 전체나눔 |
2 | 6월 18일 | 학부모, 동료교사, 교장, 교감 | 학년나눔 |
3 | 9월 10일 | 학부모, 동료교사, 교장, 교감 | 학년나눔 |
4 | 10월 15일 | 학부모, 동료교사, 교장, 교감 | 학년나눔 |
다.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 1) 목적
- 교원들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함께 수업을 연구·실천하여, 교육활동에 대한 협의를 통해 집단으로 성장하는 공동체를 경험한다.
- 2) 추진 계획
- 연 7회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날 및 교육과정 평가 2회를 운영한다.
- 교원의 수업 나눔과 연구는 6교시부터 운영하여, 실천+연구+연수가 함께 진행되도록 한다.
-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계획
연번 | 일시 | 내용 | 비고 |
---|---|---|---|
1 | 4월 16일 수요일 | 전체 수업나눔 | 6,7,8교시 |
2 | 6월 18일 수요일 | 학년 수업나눔 | 6.7교시 |
3 | 7월 16일 금요일 | 1학기 교육과정 평가회 | 방과후 |
4 | 9월 10일 수요일 | 학년 수업나눔 | 6.7교시 |
5 | 10월 15일 수요일 | 학년 수업나눔 | 6.7교시 |
6 | 11월 26일 수요일 | 전문적학습공동체 나눔 문화 활성화 | 6.7교시 |
7 | 1월2일~7일 | 2025 교육과정평가회 | 방과후 |
- 라. 교직원 연수
- 학교 교육과정 운영, 학생생활지도, 교과 수업 운영, 부서별 업무 추진 등과 관련하여 교내 자율과 맞춤형 직무연수를 마련하여 자료 및 정보를 공유하여 활용함
- 다양한 방법으로 연수 자료를 개발하여 해당 사항에 대한 효율적인 연수 진행
- 연간 계획에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중요한 전달 사항이 있을 경우 수시로 추가 실시
- 마. 기대효과
- 1) 학교 내 민주적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축으로 교직원의 공동체성 회복
- 2) 수업 나눔과 공유를 실천으로 학생 배움중심 및 참여형 수업의 활성화
- 3) 공동 연구, 공동 실천을 통한 집단 성장으로 교원의 전문성 신장
- 4)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로 교육력 제고
- 5)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한 수업 나눔 운동의 현장 착근
- 6) 교원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을 통한 교직원 책무성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