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생각하고, 실천으로 성장하는 각화교육

노력중점

  • 혁신학교 > 각화중혁신학교
  • 노력중점

배움중심수업을 위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

목적
가. 교육과정, 수업, 교육 연구를 위한 학교내 전문적 학습공동체 형성을 통해 교사의 성장 지원을 위한 체제를 구축한다.
나. 수업 공유와 나눔을 통한 집단지성의 협력체를 구축하여 배움중심,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확산한다.
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공동 연구, 공동 실천을 통해 집단 성장을 도모한다.
추진계획
가. 교직원 연구 동아리 운영
1) 목적
학교 교육 목표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과 배움의 위계성과 계속성 연구·실천
수업 공동 디자인과 실천, 학년·학급 공동 운영으로 동료성 및 전문성 형성
혁신학교, 혁신교육 관련 연수나 독서토론 등을 통해 계속적인 혁신 의지 다짐
2) 추진 계획
연번 이름 구성원 활동 내용
1 수타트-업
(공동수업디자인)
교사 12명
및 수시모집
-월 1회 모임
-수업나눔과 공동 수업디자인
-다양한 수업 방법, 도구 개발 및 공유
-수타트업 일지 발행하여 연구 자료 공유
2 각성
(각화공동체 1인1독서)
교직원 13명 및 수시모집 -월 1회 모임
-올해 주제에 따라 1인1권의 책 읽고, 대화
-패들렛을 활용한 공유
-책수다, 낭독 활동
3 올인! up!
(1학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1학년 담임교사 및 교과교사 -1학년 교육과정 진행, 공동학급 운영 등
-학년 프로젝트 점검 및 실행
-독서 토론, 교육철학 세우기(수업혁신, 학교 문화혁신 등)
4 함성!(함께 성장!)
(2학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2학년 담임교사 및 교과교사 -2학년 교육과정 진행, 공동학급 운영 등
-학년 프로젝트 점검 및 실행
-독서 토론, 교육철학 세우기(수업혁신, 학생이해 등)
5 뚜벅뚜벅
(3학년 수업나눔 동아리)
3학년 담임교사 및 교과교사 -3학년 공동학급운영
-학년 프로젝트 점검 및 실행
-독서 토론, 교육철학 세우기 (수업혁신, 진로진학 등)
6 나·너·우리 교육 공무직원 -인·적성 향상 프로그램 계발(체험 중심의 학생 대안교실 프로그램 연구·지원)
-작품 전시 및 체험마당 운영
3) 수타트업 각성 동아리 명단
수타트업   각성
연번 이름 연번 이름   연번 이름 연번 이름
1 장ㅇ 8 오ㅇ순   1 손ㅇ일 8 임ㅇ숙
2 송ㅇ기 9 정ㅇ연   2 장ㅇ미 9 김ㅇ늘
3 장ㅇ미 10 정ㅇ오   3 정ㅇ연 10 심ㅇ윤
4 김ㅇ자 11 이ㅇ정   4 이ㅇ진 11 이ㅇ민
5 김ㅇ경 12 윤ㅇ영   5 박ㅇ근 12 송ㅇ기
6 박ㅇ근       6 김ㅇ경 13 장ㅇ
7 손ㅇ일       7 오ㅇ순 14  
총원 12명   13명
4) 학년 수업나눔 동아리 명단
  1학년   2학년   3학년
연번 담임여부 이름   담임여부 이름   담임여부 이름
1 1학년 1반 정ㅇ연   2학년 1반 유ㅇ용   3학년 1반 윤ㅇ화
2 1학년 2반 채ㅇ경   2학년 2반 윤ㅇ영   3학년 2반 이ㅇ정
3 1학년 3반 김ㅇ현   2학년 3반 최ㅇ숙   3학년 3반 장ㅇ
4 1학년 4반 나ㅇ숙   2학년 4반 손ㅇ일   3학년 4반 임ㅇ홍
5 비담임 김ㅇ경   비담임 송ㅇ기   비담임 정ㅇ오
6 비담임 최ㅇ연   비담임 강ㅇ연   비담임 나ㅇ정
7 비담임 박ㅇ근   비담임 윤ㅇ향   비담임 김ㅇ늘
8 비담임 주ㅇ희   비담임 박ㅇ환   비담임 김ㅇ영
9 비담임 김ㅇ자   비담임 오ㅇ순   비담임 장ㅇ미
총원 9명   9명   9명
나. 수업 공유 문화 조성
1) 목적
동료의 실천을 통해 스스로 배우고 성장해 가는 반성적·실천가로서의 교사 역할 정립
공동체성이 바탕이 된 교사 간 협력적 관계 형성
학생의 배움과 성장이 발현될 수 있는 수업 문화 형성
2) 추진 계획
수업 나눔과 수업연구회를 통한 임상적 수업 배움의 공간 마련
전체 나눔 수업과 수업 연구회, 컨설팅
수업 나눔의 의의와 방법을 배우는 공동 연수
수업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배움의 맥락을 잡는 힘 기름
수업 중 일어나는 학생들의 반응과 변화, 교사 학생 간 상호작용에 주안점을 두어 관찰하여 격려하는 긍정적 문화 형성
학년 나눔 수업 및 수업연구회
학년부장의 주도하에 수업 참관 결과 공유
동 학년 교사의 실천을 통해 협동과 배움의 문화 형성
배움의 관계와 소외를 확인하여 학생 생활교육 및 돌봄 방안을 공동 모색
3) 수업 나눔 일정
전체 수업 나눔
연번 일시 과목 교사 학급 장소
1 4월 16일 영어 장ㅇ 3-3 교실
학년 수업 나눔
연번 일시 1학년 2학년 3학년
학급 교사 학급 교사 학급 교사
1 6월 18일 학기 중 선정 채ㅇ경 2-1 유ㅇ용 도움반 김ㅇ늘
  9월 10일 학기 중 선정 김ㅇ경 학기 중 선정 강ㅇ연 학기 중 선정 정ㅇ오
2 10월 15일 1-4 정ㅇ연 2-4 손ㅇ일 학기 중 선정 장ㅇ미
수업 연수
연번 일시 주제 대상
1 5월21일 학교문화와 혁신교육 전교직원
2 11월26일 전문적학습공동체 수업나눔문화 전교직원
4) 학부모 수업공개 계획
목적 : 학부모에게 연 4회 이상 수업을 공개함으로써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알 권리를 보장해 주고,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켜 학생·학부모·교사의 학교교육 만족도 향상하고자 함
학부모 수업 공개일
학기 일시 참관 대상 비고
1 4월 16일 학부모, 동료교사, 교장, 교감 전체나눔
2 6월 18일 학부모, 동료교사, 교장, 교감 학년나눔
3 9월 10일 학부모, 동료교사, 교장, 교감 학년나눔
4 10월 15일 학부모, 동료교사, 교장, 교감 학년나눔
다.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1) 목적
교원들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함께 수업을 연구·실천하여, 교육활동에 대한 협의를 통해 집단으로 성장하는 공동체를 경험한다.
2) 추진 계획
연 7회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날 및 교육과정 평가 2회를 운영한다.
교원의 수업 나눔과 연구는 6교시부터 운영하여, 실천+연구+연수가 함께 진행되도록 한다.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계획
연번 일시 내용 비고
1 4월 16일 수요일 전체 수업나눔 6,7,8교시
2 6월 18일 수요일 학년 수업나눔 6.7교시
3 7월 16일 금요일 1학기 교육과정 평가회 방과후
4 9월 10일 수요일 학년 수업나눔 6.7교시
5 10월 15일 수요일 학년 수업나눔 6.7교시
6 11월 26일 수요일 전문적학습공동체 나눔 문화 활성화 6.7교시
7 1월2일~7일 2025 교육과정평가회 방과후
라. 교직원 연수
학교 교육과정 운영, 학생생활지도, 교과 수업 운영, 부서별 업무 추진 등과 관련하여 교내 자율과 맞춤형 직무연수를 마련하여 자료 및 정보를 공유하여 활용함
다양한 방법으로 연수 자료를 개발하여 해당 사항에 대한 효율적인 연수 진행
연간 계획에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중요한 전달 사항이 있을 경우 수시로 추가 실시
마. 기대효과
1) 학교 내 민주적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축으로 교직원의 공동체성 회복
2) 수업 나눔과 공유를 실천으로 학생 배움중심 및 참여형 수업의 활성화
3) 공동 연구, 공동 실천을 통한 집단 성장으로 교원의 전문성 신장
4)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로 교육력 제고
5)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한 수업 나눔 운동의 현장 착근
6) 교원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을 통한 교직원 책무성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