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키우는 학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목적
- 가. 배움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기존의 교과서 중심의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다양한 주제로 생활과 연결된 교육과정 재편성
- 나. 서로 배려하며 함께 배우는 인성을 함양하자는 학교 교육목표에 맞춰 학년별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교과가 참여하는 통합적인 프로젝트 진행
추진계획
- 가. 학교 비전과 학년 교육목표 세우기
- 1) 시기 : 2월말 3일간의 전교직원 집중 연수 (2023.02.14.~2023.02.16.)
- 2) 모둠활동을 통한 교사상, 학생상, 학교상 찾기
- 3) 전체 교사가 공유하는 학교 비전 정립하기
- 4) 핵심역량과 중심 사업 공유하기
- 5) 학년 교육목표 세우기
- 나. 학년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구성하기
- 1) 학년 교과 담당 교사들의 학년 주제 중심 프로젝트 구성하기
- 2) 학년 주제에 자기 교과 연결시키기
- 3) 각 교과 간 활동 연계하기
- 다. 학년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중간 점검과 발표회 진행
- 1) 학기 중간 학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점검 협의회
- 2) 학기 말 학년 프로젝트 사례 발표와 평가회 진행
- 3) 동아리 한마당 축제에 학년 프로젝트 연계 진행
- 라. 통합 교육과정 편성
- 1) 학년 내 교과 단원 나열하기
- 2) 공통된 단원이나 연관된 단원 찾기
- 3) 연관된 단원 통합 교육과정 만들기
- 마. 각 교과별 교육과정 재편성에 맞춘 평가계획 재구성
- 1) 실제 수업과정을 평가하는 방법 모색하기
- 2) 오지 선다형 문제 비율 줄이기
- 3) 서술형 문제 비율 높이기
1학년 주제 통합 프로젝트
- 핵심역량
- 기초학습능력,자기주도적 학습력,정보활용능력,문제해결력,비판적사고능력,창의성,생태ㆍ인문학적 감수성,소통능력,시민의식
1학년 주제 통합 프로젝트
- 꿈을 찾는 나
통합 프로젝트 주제 | 수업 내용 | 수업시기 |
---|---|---|
기초ㆍ자기 건강한 우리 |
공통경청수업, 학급규칙 정하기 | 학기초 |
보건나의 몸 알아가기 | ||
과학네임텐트 | ||
영어좋아하는 것 노래가사로 표현하기 | ||
체육나의 인체탐험,학교공간탐험 | ||
국어내관심사 표현하기 | ||
사회즐거운 각화중 지름길 | ||
비판ㆍ시민 민주시민 |
공통학급 및 학생회 임원선거를 통한 민주시민의식 함양 | 3월,11월 |
수학세월호 종이접기 | 4~5월 | |
영어세월호 추모문구 영어로 표현하여 홍보하기 | 4~5월 | |
체육함께걷자 그날 속으로 | 4~5월 | |
국어문학작품 민주적 토의하기 | 4~5월 | |
사회영상으로보는 그날 | 4~5월 | |
미술오브제로 생각 담아보자 | 4~5월 | |
생인ㆍ문제ㆍ소통 기후행동 |
보건내몸과 지구를 위한 실천(대안 생리대 알아보기) | 6월 ~ 9월 |
기ㆍ가지속가능한 환경살리기 프로젝트 | ||
과학생물의 다양성 알아보기 | ||
체육건신건신(健身健神) | ||
국어기후행동 방안 토의 | ||
미술쾌적한 환경디자인 | ||
영어기후행동 봉사활동 홍보 포스터 만들기 | ||
자기ㆍ창의ㆍ정보 도전과 성장 |
공통5분독서를 통한 마음의 성장 | 10월 ~ 12월 |
수학마인드맵을 이용한 자기 성장 | ||
보건건강 행동 실천 프로젝트 | ||
기ㆍ가나만의 로고 만들기 | ||
체육드림하이 | ||
국어나도 작가 프로젝트(책출간) | ||
영어꿈명함 만들기 |
2학년 주제 통합 프로젝트
- 핵심역량
- 기초학습능력,자기주도적 학습력,정보활용능력,문제해결력,비판적사고능력,창의성,생태ㆍ인문학적 감수성,소통능력,시민의식
- 함께성장하는 우리
통합 프로젝트 주제 | 수업 내용 | 수업시기 |
---|---|---|
기초ㆍ자기 건강한 우리 |
체육건신건신 프로젝트(Sound Bady Sound Mind) | 연중 |
체육인체탐험 | ||
영어나의 행복한 시간 소개하기 | ||
과학우리집 식단 영양소 분석하기 | ||
과학숲치유 (숲해설 경험) | ||
기ㆍ가나만의 식단 작성하여 실천후 건강일지 쓰기 | ||
비판ㆍ시민 민주시민 |
공통달려가자, 그 날 속으로 | 연중 |
체육평화통일 마라톤 대회 | ||
기ㆍ가일ㆍ가정 양립 홍보책 만들기 | ||
영어오월길 행진 문구 쓰기 | ||
한문'仁’에 대해 배우고 실천 목표 세우기 | ||
수학518연립 방정식 만들기 | ||
생인ㆍ문제ㆍ소통 기후행동 |
국어지구를 사랑하는 나만의 10가지 방법 소개하기 | 연중 |
영어지구를 사랑하는 방법 영어로 쓰기 | ||
과학초록커텐 가꾸고 관찰하기 | ||
과학불을끄고 별을 켜자 그린에너지와 에너지 절약 | ||
기ㆍ가의복 리폼하여 의복쓰레기 줄이기 | ||
기ㆍ가비건음식 만들기를 실습하고 비건실천하기 | ||
한문一石二鳥 줍기 | ||
자기ㆍ창의ㆍ정보 도전과 성장 |
공통우리의 삶을 완성하는 '자치심'키우기 | 연중 |
공통1인 경험 포토폴리오 완성하기 | ||
영어영어와 관련한 1년 실천 목표 정하기 | ||
체육드림하이(Dream High) | ||
수학도전! 월간 수학 | ||
국어문해력 쑥쑥! 주제 글쓰기 | ||
기ㆍ가나만의 비건 요리를 개발하여 요리연구가 되보기 |
3학년 주제 통합 프로젝트
- 핵심역량
- 기초학습능력,자기주도적 학습력,정보활용능력,문제해결력,비판적사고능력,창의성,생태ㆍ인문학적 감수성,소통능력,시민의식
- 우리가 만드는 세상
통합 프로젝트 주제 | 수업 내용 | 수업시기 |
---|---|---|
기초ㆍ자기 건강한 우리 건신건신 |
체육드림하이 | 12월 |
공통도전! 무등산 정상오르기(학생부 주관,희망자) | 9~10월 | |
공통평화통일 마라톤참가 | 9~10월 | |
사회생활속 환경이슈 탐구 (미세먼지,로컬푸드, GMO) | 11월 | |
공통점심 산책(사제동행) | 연중 | |
비판ㆍ시민 민주시민 |
국어청소년 노동인권 소설 1권 읽기 | 4월 |
공통5.18 민주묘역 탐방 및 참배 | 5월 | |
공통토론한마당 | 6~7월 | |
사회인권침해 및 구제방법 알아보기 | 3월 | |
공통학급규칙 정하기 | 3월 | |
생인ㆍ문제ㆍ소통 기후행동 |
공통4월 현장 체험학습(순천 잡월드 + 순천만습지·정원) | 4월 |
공통강진 푸소체험 | 5월 | |
공통잔반제로 챌린지 | 연중 | |
국어타당한근거를 들어 '기후행동'주장하는 글 쓰기 | 10월 | |
사회+과학전지구적 차원의 기후 변화와 실제 사례 찾아보기 | 6~10월 | |
수학기후행동 수학신문만들기 | 12월 | |
영어Save the earth 포스터 만들기 | 12월 | |
자기ㆍ창의ㆍ정보 도전과 성장 |
공통+국어나의성장 일지 (도전과제+실행+멘토링+발표) | 학기별 1회 |
국어책 출판하기(나도 작가되기) | 연중,12월 | |
공통“진로ㆍ진학 프로세스”(전체오리엔테이션+선배와의 만남+학습코칭+진학설명회…) | 연중,12월 | |
공통도전골든벨(카흣퀴즈) | 2024.1 | |
공통(교사)교사성장일지 | 연중 | |
음악1인 1악기 칼림바 연주하기 | 연중 | |
진로진로장벽 찾고 해결책 모색하기 | 9월 | |
영어My Future Dream 글쓰기 | 9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