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생각하고, 실천으로 성장하는 각화교육

노력중점

  • 혁신학교 > 각화중혁신학교
  • 노력중점

배움 중심 수업을 위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

목적
가. 교육과정, 수업, 교육 연구를 위한 학교내 전문적 학습공동체 형성을 통해 교사의 성장 지원을 위한 체제를 구축한다.
나. 수업 공유와 나눔을 통한 집단지성의 협력체를 구축하여 배움중심,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확산한다.
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공동 연구, 공동 실천을 통해 집단 성장을 도모한다.
추진계획
가. 교직원 연구 동아리 운영
1) 목적
학교 교육 목표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과 배움의 위계성과 계속성 연구·실천
수업 공동 디자인과 실천, 학년·학급 공동 운영으로 동료성 및 전문성 형성
혁신학교, 혁신교육 관련 연수나 독서토론 등을 통해 계속적인 혁신 의지 다짐
2) 추진 계획
연번 이름 구성원 활동 내용
1 수타트-업 (공동수업디자인) 교사 12명 및 수시모집 -월 1회 모임
-수업나눔과 공동 수업디자인 하기
-다양한 수업 도구 활용하기 : 다양한 학습지 활동, Padlet, 팅커벨, Mentimeter, 미리캔버스, zoom 등 활용하기
-수타트업 일지 발행하여 연구 자료 공유
2 올인! up! (1학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1학년 담임교사 및 교과교사 -1학년 교육과정 진행, 공동학급 운영 등
-학년 프로젝트 점검 및 실행
-독서 토론(교육철학, 수업혁신 등)
3 함성!(함께 성장!) (2학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2학년 담임교사 및 교과교사 -2학년 교육과정 진행, 공동학급 운영 등
-학년 프로젝트 점검 및 실행
-독서 토론(수업혁신, 학생이해 등)
4 뚜벅뚜벅 (3학년 수업나눔 동아리) 3학년 담임교사 및 교과교사 -3학년 공동학급운영
-학년 프로젝트 점검 및 실행
-독서 토론(수업혁신, 진로진학 등)
5 나·너·우리 교육 공무직원 -인·적성 향상 프로그램 계발(체험 중심의 학생 대안교실 프로그램 연구·지원)
-작품 전시 및 체험마당 운영
나. 수업 공유 문화 조성
1) 목적
동료의 실천을 통해 스스로 배우고 성장해 가는 반성적·실천가로서의 교사 역할 정립
공동체성이 바탕이 된 교사 간 협력적 관계 형성
학생의 배움과 성장이 발현될 수 있는 수업 문화 형성
2) 수업 나눔 일정
전체 수업 나눔
연번 일시 과목 교사 학급 비고
1 4월 5일 국어 김ㅇ선 3-1  
2 9월 6일 수학 오ㅇ미 2-1  
학년 수업 나눔
연번 일시 1학년 2학년 3학년
학급 교사 학급 교사 학급 교사
1 5월24일 1-3 송ㅇㅇ 2-2 장ㅇㅇ 3-3 박ㅇㅇ
2 11월8일 학기 중 선정 김ㅇㅇ 2-1 오ㅇㅇ 학기 중 선정 김ㅇㅇ
다.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1) 목적
교원들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함께 수업을 연구·실천하여, 교육활동에 대한 협의를 통해 집단으로 성장하는 공동체를 경험한다.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계획
연번 일시 내용 비고
1 4월 5일 수요일 전체 수업나눔, 학부모공개수업일 6,7교시
2 5월 24일 수요일 학년 수업나눔, 학부모공개수업일 6.7교시
3 6월 14일 수요일 자율연수 6.7교시
4 7월 14일 수요일 1학기 교육과정 평가회 6.7교시
5 9월 6일 수요일 학년 수업나눔, 학부모공개수업일 6.7교시
6 11월 8일 수요일 학년 수업나눔, 학부모공개수업일 6.7교시
7 12월 27일 수요일 2학기 교육과정 평가회 6.7교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