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 중심 수업을 위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
목적
- 가. 교육과정, 수업, 교육 연구를 위한 학교내 전문적 학습공동체 형성을 통해 교사의 성장 지원을 위한 체제를 구축한다.
- 나. 수업 공유와 나눔을 통한 집단지성의 협력체를 구축하여 배움중심,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확산한다.
- 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공동 연구, 공동 실천을 통해 집단 성장을 도모한다.
추진계획
가. 교직원 연구 동아리 운영
- 1) 목적
- 학교 교육 목표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과 배움의 위계성과 계속성 연구·실천
- 수업 공동 디자인과 실천, 학년·학급 공동 운영으로 동료성 및 전문성 형성
- 혁신학교, 혁신교육 관련 연수나 독서토론 등을 통해 계속적인 혁신 의지 다짐
- 2) 추진 계획
- 1) 목적
- 동료의 실천을 통해 스스로 배우고 성장해 가는 반성적·실천가로서의 교사 역할 정립
- 공동체성이 바탕이 된 교사 간 협력적 관계 형성
- 학생의 배움과 성장이 발현될 수 있는 수업 문화 형성
- 2) 수업 나눔 일정
- 전체 수업 나눔
- 학년 수업 나눔
- 1) 목적
- 교원들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함께 수업을 연구·실천하여, 교육활동에 대한 협의를 통해 집단으로 성장하는 공동체를 경험한다.
-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계획
연번 | 이름 | 구성원 | 활동 내용 |
---|---|---|---|
1 | 수타트-업 (공동수업디자인) | 교사 12명 및 수시모집 | -월 1회 모임 -수업나눔과 공동 수업디자인 하기 -다양한 수업 도구 활용하기 : 다양한 학습지 활동, Padlet, 팅커벨, Mentimeter, 미리캔버스, zoom 등 활용하기 -수타트업 일지 발행하여 연구 자료 공유 |
2 | 올인! up! (1학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 1학년 담임교사 및 교과교사 | -1학년 교육과정 진행, 공동학급 운영 등 -학년 프로젝트 점검 및 실행 -독서 토론(교육철학, 수업혁신 등) |
3 | 함성!(함께 성장!) (2학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 2학년 담임교사 및 교과교사 | -2학년 교육과정 진행, 공동학급 운영 등 -학년 프로젝트 점검 및 실행 -독서 토론(수업혁신, 학생이해 등) |
4 | 뚜벅뚜벅 (3학년 수업나눔 동아리) | 3학년 담임교사 및 교과교사 | -3학년 공동학급운영 -학년 프로젝트 점검 및 실행 -독서 토론(수업혁신, 진로진학 등) |
5 | 나·너·우리 | 교육 공무직원 | -인·적성 향상 프로그램 계발(체험 중심의 학생 대안교실 프로그램 연구·지원) -작품 전시 및 체험마당 운영 |
나. 수업 공유 문화 조성
연번 | 일시 | 과목 | 교사 | 학급 | 비고 |
---|---|---|---|---|---|
1 | 4월 5일 | 국어 | 김ㅇ선 | 3-1 | |
2 | 9월 6일 | 수학 | 오ㅇ미 | 2-1 |
연번 | 일시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
학급 | 교사 | 학급 | 교사 | 학급 | 교사 | ||
1 | 5월24일 | 1-3 | 송ㅇㅇ | 2-2 | 장ㅇㅇ | 3-3 | 박ㅇㅇ |
2 | 11월8일 | 학기 중 선정 | 김ㅇㅇ | 2-1 | 오ㅇㅇ | 학기 중 선정 | 김ㅇㅇ |
다.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연번 | 일시 | 내용 | 비고 |
---|---|---|---|
1 | 4월 5일 수요일 | 전체 수업나눔, 학부모공개수업일 | 6,7교시 |
2 | 5월 24일 수요일 | 학년 수업나눔, 학부모공개수업일 | 6.7교시 |
3 | 6월 14일 수요일 | 자율연수 | 6.7교시 |
4 | 7월 14일 수요일 | 1학기 교육과정 평가회 | 6.7교시 |
5 | 9월 6일 수요일 | 학년 수업나눔, 학부모공개수업일 | 6.7교시 |
6 | 11월 8일 수요일 | 학년 수업나눔, 학부모공개수업일 | 6.7교시 |
7 | 12월 27일 수요일 | 2학기 교육과정 평가회 | 6.7교시 |